살포시의 복장
피부노출을 피한다
농약은 어떤 다른 부위보다 피부를 통해서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방수성 의복으로 몸의 노출부위를 감싸주어야 합니다. 반드시 고무장갑, 마스크, 모자, 긴소매의 웃옷과 긴바지, 고무장화를 착용해야 합니다. 보호의로는 우리가 흔히 땀복이라 부르는 비교적 가볍고 시원하게 입을 수 있는 제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속옷에도 신경을
속옷으로 면으로 된 망사셔츠, 망사바지를 입으면 땀을 흡수하고 통기성을 좋게 해서 불쾌감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모세관현상으로 농약의 침투를 방지합니다. 머리에 수건을 두르면 이마에서 흘러내리는 땀을 흡수해줍니다.
대상작물에 따라 중점적으로
물의 높이에 따라 농약이 많이 닿는 부위를 중점적으로 가립니다. 가령 과수와 같이 높은 곳을 향해 살포를 할 때는 두건처럼 머리에서 목 부위, 어깨까지 덮어주는 것을 사용합니다.
논밭과 같이 아래로 살포할 때는 반드시 방수 가공처리한 바지를 입고 하반신을 가리는데 신경을 씁니다.
마스크를 완전하게
인체가 농약을 흡수하는 것을 보면, 피부를 1로 했을 때 입으로 흡수되는 비율은 10배, 코로 들이마셔서 폐로 흡수되면 그30배나 흡수가 잘 됩니다. 우선 입과 코를 잘 감싸주어야 합니다. 간이마스크라도 상당한 효과가 있으므로 어떤 것이든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 착용의 포인트
마스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마스크와 피부 사이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얼굴에 밀착시켜야 합니다(샘(leak)방지)
귀에만 거는 형보다 2줄의 고무밴드로 머리에 걸 수 있는 마스크가 밀착성이 훨씬 좋습니다.
보호안경의 착용
안경을 끼고 있으면 잘못해서 농약이 얼굴에 닿았을 때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라에스"와 같이 안질환을 일으키는 농약에는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