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스튜디오

우리나라 최고의 최대의 저수지

도자기 / 토광 장동국
토광 장동국은 전북특별자치도 무형문화재 제29호 사기장으로 우리 고유문화를 교육사업과 연계하여 전통 계승 및 발전과 무형문화유산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활동하고 있다. 문의 063-540-4993 / 540-4183

체험목록

물레성형

핀칭성형

  • 핀칭(pinching) 기법은 아주 간단하고도 기본이 되는 도자기 성형 기법으로써,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송편을 빚는 것처럼 손으로 빚어 만드는 성형 방법이다. 손과 점토 외에는 아무런 도구도 없이 성형하므로 크기나 모양이 똑같이 만들어지지 않고 대부분 소품 제작에 이용된다.
체험사진

체험작품

조각하기

  • 음각하기 - 완성된 기물 위에 그리고자 하는 그림을 그린 다음 조각도, 상감칼, 대나무칼 등을 사용하여 살짝 파내는 조각 방법이다.
  • 양각하기 - 기물의 건조 상태가 조각하기에 적당한지 미리 확인한 다음, 손물레 위에 올려놓고 기물 표면에 무늬를 정확하게 그려 넣는다. 조각칼로 무늬 주변을 깎아 내어 표면보다 도드라지게 조각하는방법이다. 이 때, 기물의 두께를 생각해서 기물이 뚫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투각하기 - 적당히 건조된 기물에 밑그림을 그린 다음, 투각칼로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조심스럽게 구멍을 뚫는 기법이다. 투각한 기물은 천천히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투각 장식 기물은 주로 필통, 조명등에서 볼 수 있으며, 투각하기에는 문양의 연결이 기물 전체가 지지될 수 있는 무늬로 선택해야 하며 조형적인 아름다움이 있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음각, 양각을 함께 할 수도 있다.
  • 상감하기 - 상감 기법의 대표적인 작품은 세계적으로 자랑할 만한 운학무늬 상감청자이다.
    • 상감하기에 앞서 기물의 건조 상태를 확인하고, 계획된 무늬를 연필로 그린다.
    • 상감칼을 사용하여 일정한 깊이로 음각하듯이 파낸 다음, 파낸 부분에 화장토를 붓으로 골고루 칠한다.
    • 상감된 태토(바탕흙)가 적당히 건조되면 태토면과 두께를 일정하게 하여 깎아 주고 주변을 잘 긁어 다듬는다.

체험사진

흙가래성형

코일링(coiling)이라고도 하며, 흙가래를 한 층씩 쌓아올려 흙가래와 흙가래를 서로 연결하여 형태를 만드는 기법이다. 이 기법의 특징은 물레 성형의 기계적 감각과는 달리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고, 물레 성형과 같이 원형의 좌우 동형인 형태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레로 성형할 수 없는 형태를 좀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된다.

흙가래만들기

흙가래 쌓는 방법

체험사진

체험작품

점토판성형

판 조립이라고도 하는데 점토판 성형에 사용되는 흙은 가소성이 아주 좋아야할 필요는 없으며, 물레 성형에 사용되는 점토보다 덜 수축되어야 한다.점토판의 두께는 만들려고 하는 작품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어느 경우에도 점토판의 두께가 고르게 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점토를 낭비하지 않고 소성할 때 파손이나 뒤틀림을 막기 위한 것이다.

장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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