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자연합회

김제시 생생뉴스 2016_22

  • 전병일
  • 2016.12.07
  • 2248


 
김제시 생생뉴스 2016_22
1. 김제시 첨단농업 종자사업소 준공
2. 김제 길곶봉수대 역사적 가치 가장 뛰어나
3. 제205회 2차 정례회 시정연설
4. 제7회 김제시농업인의 날 행사 개최
5. 교월동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식
 
단신뉴스
1. 제22회 김제시 노인대학 졸업식 열려
2. 담배연기 없는 금연아파트 지정
3. 김제시 아동학대 예방 캄페인 열려
4. 금구면 주민자치위원회 김장나눔행사
 
이하, 기사전문
1. 첨단농업 종자사업소가 김제시에 준공됨에 따라 양액 재배산 미니씨감자 보급 확대로 연간 14억원의 절감 효과가 예상됩니다.
 
김제시는 지난 15일 이건식시장, 농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첨단농업 종자사업소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첨단농업 종자사업소는 조직배양실, 저온저장고, 경량온실 등을 갖춰 미니씨 감자 및 고구마 무병묘를 생산할 기반이 구축됐습니다.
 
첨단농업 종자사업소에서 보급하는 미니씨감자는 바이러스 무균 조직배양묘를 온실에서 양액재배를 통해
생산한 기본식물로 매년 170만개를 생산해 외지에서 씨감자를 구입했던 비용인 14억원 정도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고구마 무병묘도 타지로 유출되는 비용과 농업인들의 경영비를 절감하기 위해 무병 조직배양묘를 농업인들에게 매년 5만주를 보급해 연간 4천만원 정도의 경영비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김제 심포리 길곶 봉수대의 그 역사적 가치가 드러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길곶봉수대 발굴조사는 군산대 박물관이 조사를 시행하는 긴급발굴조사로서 지난 14일 상황파악을 위해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현재 봉수대로서의 기초부가 양호하게 잔존해 있는 상태로, 봉수대주변에 호(濠)를 둘러 보호하는 등
군사적으로 중요한 시설물이었음이 확인됐습니다.
 
군산대학교 박물관은 기벌포전투와 최무선이 실전에 화약을 사용했던 진포해전 등이 길곶봉수대가 위치한
인근 서해안지역에 일어났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곳의 위치가 갖고 있는 역사성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한편 시는 “새만금의 중심에 위치한 길곶 봉수대가 지니고 있는 위치성과 역사성을 고려해 활용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추가발굴조사를 통한 온전한 복원방향설정이 시급하다.”고 밝혔습니다.
 
3. 이건식 시장이 제205회 김제시의회 2차 정례회에서 내년도 시정방향과 재정 규모를 설명했습니다.
 
이시장은 내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시정 슬로건을 '역동하는 김제, 세계로 미래로!' 라고 정하고, 시정 운영방향을 새만금·해양중심도시의 주도적 역할 수행 종자산업과 첨단농업으로 농생명 허브 조성등
7개 분야로 제시했습니다.
특히, 급변하는 대북·국제정세와 내년말 신정부 출범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새만금개발을 촉진시키고
김제 비전을 대선공약 등 정부정책에 반영하는 등 김제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시는 2017년도 예산 편성규모는 증가했으나 가용재원은 부족한 여건으로 재정의 건정성 확보에 중점을 두어 편성했으며, 채무감축을 위한 지방채 조기상환과 쌀값 하락에 따른 농업경영 안정화를 위해 농림 분야를 증액했다고 밝혔습니다.
 
4. 제7회 김제시농업인 날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이번 행사는 올 한해 어려웠던 농사일의 노고를 격려하고 화합과 단결을 통해 농업에 대한 자부심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개회식에서는 한 해 동안 김제시 농업발전을 위해 노력한 우수농업인 7개 분야 19명에 대한 시상이 이어졌습니다.
또 각 읍면동에서 생산한 농특산물과 명품 김제쌀 브랜드별 비교전시, 지역 가공농산품 전시, 우리 축산물 시식회 및 홍보 판매 등이 전시됐습니다.
 
식후 행사로 농업인의 날을 상징하는 지평선 가래떡 자르기 행사 명랑운동회와 축하공연 등이 마련되 참여한 농업인들이 모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5. 김제시 교월동 행정복지센터가 새로운 청사의 출발을 알리는 개청식을 갖고 본격적인 대민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새롭게 문을 연 교월동 행정복지센터는 지상 2층 규모로 김제중앙병원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맞춤형복지 상담실과 주민자치실 등이 마련되있어 지역주민의 복지수요와 주민자치 기능이 강화 될 전망입니다.
특히 이날 개청식에서는 광명시 하안 1동과의 도?농 교류활성화를 위한 자매결연 협약식이 함께 진행되어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됐습니다.
 
단신뉴스
단신1.
지난 17일 대한노인회 김제시지회 대강당에서 이건식 시장, 이종선 대한노인회김제시지회장 졸업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2회 노인대학 졸업식이 개최됐습니다.
 
단신2.
김제시 보건소는 아파트 등 공동 주택을 대상으로 금연구역 지정을 위한 신청을 접수 받은 결과 하동주공아파트, 성덕하이빌, 교동휴먼시아 3개소를 접수 받아 지난 11월 9일 금연아파트로 지정했습니다.
 
단신3.
김제시는 아동학대 관련 기관 직원들과 연합 해 아동학대 예방과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변화 등을 위해
아동학대예방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단신4.
금구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위원들이 직접 텃밭에서 재배한 배추와 무를 이용해 1,000여 포기 김장을 담궈 350여 세대에 직접 전달했습니다.
 

목록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콘텐츠 담당부서

  • 담당부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 전화번호 063-540-4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