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자연합회

김제시 생생뉴스 2016_20

  • 전병일
  • 2016.11.14
  • 1170


 
김제시 생생뉴스 2016_20
 
1. 김제 벽골제, 국내 최초 세계관개시설유산 등재
2. 새만금 2호 방조제서 국토 대 청결 행사 가져
3. 도드람양돈협동조합, 지평선산업단지 새둥지
4. 서울장학숙 설립 타당성 용역보고회 열려
5. 제6회 지자체 생산성 대상‘우수사례상’수상
 
단신뉴스
1. 한국전기안전공사·LG전자·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MOU
2. 2017년 친환경농자재지원 사업 신청 개시
3. 김제시 보건소, 경로당 웃음치료 실시
4. 김제시 그린빗물 인프라 조성사업 추진
 
이하, 기사전문
 
1. 김제 벽골제가 수원 축만제와 함께 세계관개시설유산에 국내 최초로 등재됐습니다.
 
시는 국가사적 제111호 김제 벽골제가 태국 치앙마이에서 개최된 국제관개배수위원회 집행위원회에서 세계관개시설유산에 수원 축만제와 함께 등재됐다고 밝혔습니다.
 
세계관개시설유산이란 국제관개배수위원회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제도를 차용해 역사, 사회, 기술적 가치가 있는 관개시설을 유지 보존 홍보하려는 목적으로 2014년부터 운영하는 제돕니다.
국가사적 제111호인 김제 벽골제는 국내 최대의 고대 저수지로 ‘1700여년의 역사적 가치’와 건설기술, 시설물의 크기, 관개면적에서 그 시대의 선도적인 시설’로서의 가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건식 시장은 “그간 벽골제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김제시의 노력이 이와 같은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같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벽골제관련 고고학적 발굴조사 등의 사업과 세계문화유산등재 추진을 통해 김제 벽골제와 호남평야의 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2. 새만금 2호 방조제에서 김제시 사회단체인 새만금공동발전 범시민위원회와 새만금 코리아 김제시 지부 주관으로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 대 청결 행사를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가력도부터 바람쉼터까지 7.8km의 걷기 행사를 시작으로 김제시 기관 ?사회단체장 및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과 2호 방조제 구간별로 국토 대 청결 행사를 가졌습니다.
특히 바람쉼터 내측으로 방조제에서 진봉면 심포까지 동서 2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외측으로는 새만금 신항만 방파제가 완공돼
참석한 시민이 새만금 내부개발을 직접 보면서 김제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3. 도드람양돈협동조합이 김제지평선산업단지 내 도드람 김제후레쉬미트센터 부지에서 기공식과 함께 새로운 둥지를 틀었습니다.
 
지난 27일 열린 기공식에는 진홍 전라북도정무부지사와 이건식 김제시장, 이영규 도드람조합장 등 4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도드람의 힘찬 출발을 축하했습니다.
도드람은 국내 최고의 종합육가공조합으로「도드람포크」라는 최고급 브랜드와 8개 자회사를 통해 연매출 1조 9천억원의 사업규모를 달성한 전국 농축협 종합업적평가 1위의 협동조합입니다.
 
김제지평선산업단지에 1,200억원을 투자해 2018년 4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1,100명의 인력을 채용해 2018년 하반기에 본격적인 생산 라인을 가동할 예정입니다.
 
4. 김제시가 서울장학숙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시는 지난 28일 이건식 시장을 비롯한 시의원, 장학재단 임원, 학부모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장학숙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용역기관인 전북연구원이 그동안 연구한 서울장학숙 건립의 필요성 및 설문조사 결과, 입지분석, 설립방안 등 전반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습니다.
 
만 19세 이상 450명의 김제시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결과 80%이상이 서울장학숙 설립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입지분석에서는 효율성, 경제성, 접근성등을 고려한 결과 강북지역을 건립 후보지역에 올렸으며 건물매입이 효율적이다고 판단했습니다.
 
5. 김제시가 행정자치부와 한국생산성본부가 공동주관한 제6회 생산성 대상에서 지역경제분야 우수사례상을 받았습니다.
 
이번 수상은 행정자치부와 한국 생산성본부가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행정관리, 지방재정 등 4개 분야에 대해 공모를 실시했고 1차서면심사와 2차 면접평가를 거쳐 선발했습니다.
생산성 대상 심사단은 김제시가 전국최초로 농공단지를 특장차 전문단지로 특화 조성하고 국토부 공모를 통해 자기인증지원센터를 추가 유치해
생산 경쟁력을 높인 “특장차 원스톱 생산기반 조성사례”를 우수사례로 선정했다고 전했습니다.
 
김제시는 특장차 전문단지와 자기인증지원센터의 생산 인프라 조합을 통해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1,410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600여억원의 기업투자 유치, 연간 36억원의 소득창출효과가 기대되는 등 지역경제를 견인할 효자산업으로 육성될 전망입니다.
 
단신뉴스
단신 1.
김제시가 한국전기안전공사와 LG전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협약 체결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사용지원 및 전기설비 개선 등 안전 확보에 기여 할 방침입니다.
 
단신2.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11. 30.까지 2017년도 친환경농자재사업신청을 받습니다.
 
단신3.
김제시 보건소가 11월 30일까지
20개소 경로당입소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함께해요 행복한 웃음 여행 !』이라는 슬로건으로 웃음치료를 실시합니다.
 
단신4.
그린빗물 인프라 조성사업 추진으로
청사내 주차장과옥상 등에 투수블럭, 빗물정원, 옥상녹화 등 사업이 진행됩니다. 이로인해 지하수 고갈해소와 수질환경 개선이 기대됩니다.

목록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콘텐츠 담당부서

  • 담당부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 전화번호 063-540-4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