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자연합회

김제시 생생뉴스 2018_15

  • 전병일
  • 2018.09.04
  • 273


 
김제시 생생뉴스 2018_15
1.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2. 정부혁신 유공 대통령 기관표창 수상
3. 지평선축제, 체험 프로그램 사전 신청
4. 폭염 및 가뭄대비 긴급 대책회의
5. 생명사랑 녹색마을 현판 전달식
6. 민선7기 공약사업 검토보고회
 
《 헤드라인 》
 
1. 김제시가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에 선정돼 첨단농업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하게 됐습니다.
 
2. 김제시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한 2017년도 혁신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3. 오는 10월 5일부터 9일까지 벽골제 일원에서 열리는 제20회 지평선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4. 김제시가 폭염 및 가뭄대비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피해 예방에 나섰습니다.
 
5. 김제시청 대강당에서 생명존중 실천 선언 및 녹색마을 현판 전달식이 열렸습니다.
 
6. 김제시는 민선7기 공약사업 추진과 관련해 시민과의 약속 이행을 위한 검토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이하, 기사 전문
1. 김제시가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에 선정돼 첨단농업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하게 됐습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은 청년 창업 생태계조성과 기술혁신의 기능이 집약화된
첨단농업의 초대형 국정 프로젝트 사업입니다.
 
영농 지식이나 경험, 기반이 전무한 청년이라도 스마트팜을 창업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고, 김제 청년창업농, 농생명마이스터고 등과 연계해 청년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합니다.
 
특히 전북대 부지에 조성되는 스마트팜 실증단지는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기자재를 개발해
농업인과 산업체가 함께 성장하는 혁신모델을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또한 약 20ha규모로 들어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기존 노후된 시설농가의 현대화와 연구단지, 창업보육 기능을 집적화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 김제시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한 2017년도 혁신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새정부 들어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된 혁신평가는 시민 주도적 참여와 공공이익, 공동체 발전 요소를 지표에 반영했습니다.
 
김제시는 정부혁신 평가계획에 발맞춰 스마트한 행정 구현 등 체계적인 계획수립과 시민혁신 아이디어 공모, 열린정책 콘테스트 등을 통한 선도 과제를 발굴한 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희망드림 움직이는 복지기동대와 독거노인 안심 서비스 등이 우수 과제로 뽑혔으며,
특이차량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례는 범죄나 탈법 차량을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3.  오는 10월 5일부터 9일까지 벽골제 일원에서 열리는 제20회 지평선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사전 신청 프로그램은 「벽골제 쌍룡 횃불 퍼레이드」, 「도전 2033 글로벌 제기차기」,「모락모락! 아궁이 쌀밥짓기」등이며 이 밖에도 연날리기, 가족대항 초가집 만들기 등 총 10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지평선 쌀 강정 한반도 만들기」는 한반도 평화통일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기획했으며,
「글로벌 지평선 쿠킹 클래스」에는 인기 쉐프 오세득이 함께합니다.
 
또한 가장 인기가 높은「모락모락! 아궁이 쌀밥짓기」는 전기밥솥이 익숙한 아이들에게 색다른 밥맛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한편, 축제 체험프로그램 사전 신청 기간은 9월 21일까지로, 김제지평선축제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됩니다.
 
4.  유난히 더웠던 올 여름, 폭염 피해도 속출했는데요.
김제시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피해 예방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날 열린 회의에서 박준배 김제시장은 인명 및 가축, 농작물 피해 최소화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제시는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특별 보호관리를 실시했으며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주요도로 5개 노선에 살수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내 일원 승강장에 얼음을 비치 했으며,
그늘막 설치사업도 추진중입니다.
 
특히, 폭염 장기화로 가축 및 농작물 피해가 확산되고 있어 축사 지붕 물 뿌리기, 가축재해보험 가입 독려 등 출장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수 장비를 대여하고 긴급 용수 공급에 필요한 예비비 10억원을 긴급 확보해 관정 개발에 들어갔습니다.
 
5. 김제시청 대강당에서 생명존중 실천 선언 및 녹색마을 현판 전달식이 열렸습니다.
 
현재 자살현황조사에 따르면 13년간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자살율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약물 및 농약음독에 의한 자살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김제시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최한 이 날 행사에서는 민간기관, 지역주민, 종교계 각 대표들이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실천을 선언했으며 생명사랑 녹색마을 지정 현판 전달식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또한 김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는 미래병원 권혁일 원장은 자살예방사업 후원물품으로 폐농약용기 수거함을 보급했습니다.
 
한편 김제시에서는 약물 및 농약음독에 따른 자살을 막기 위해 올해까지 총 1,184개의 농약안전보관함을 설치한 바 있습니다.
 
6. 김제시는 민선7기 공약사업 추진과 관련해 시민과의 약속 이행을 위한 검토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보고회는 전대식 부시장 주재로 각 실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7개 분야 80여개 공약사업안에 대한 세부 추진목표와 방향을 점검하기 위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쟁점사항과 부서간 이견 등이 예상되는 공약들에 대해 관련 부서간 소통을 통해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진행됐습니다.
 
전대식 부시장은 김제시 민선7기 공약은 정의로 경제 도약하는 김제 실현을 위해 초반 계획수립단계부터 세부실천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목록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콘텐츠 담당부서

  • 담당부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 전화번호 063-540-4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