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이트 열기

황토고구마

> 자랑거리 > 특산품 > 황토고구마

페이스북 트위터 인쇄

용지황토고구마

용지황토고구마
  • 유형 : 특산물
  • 지역 : 전라북도 김제시 용지면

고구마는 단위 면적당 칼로리 생산량이 가장 큰 작물로 10 a 당 180~2백만 칼로리나 됩니다. 쌀이나 밀에 비하면 재배 관리가 간단하며, 노력과 비료도 적게 들여도 되고, 기상 조건의 변화에도 저항력이 강합니다. 성분중 비타민 A의 함량이 차이가 심한데 누런 빛깔이 강한 것 일수록 그 함량이 많고 흰 것은 적습니다.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성분이 특히 많습니다. 그런데 이 칼륨 성분을 사람이 많이 먹으면 나트륨과의 길항 작용이 있어 몸밖으로 나트륨이 많이 빠져 나가게 됩니다.

나트륨이라는 성분은 소금의 구성분으로 생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이것은 혈액, 임파액 등에 많으며, 세포 조직의 삼투압 조절, 체액의 산, 알카리 평형 유지에 작용하는데, 특히 신경의 흥분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칼륨이 많은 고구마를 먹게 되면 소금의 소비가 많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고구마를 먹을 때 소금기가 많은 김치를 곁들여 먹는 일은 매우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고구마는 창자 안에서 발효가 일어나 가스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고구마에는 섬유가 많을 뿐만 아니라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세균의 번식을 도와주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의 단맛은 3 % 포도당과 1%의 과당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가 놀다가 장난감이나 식품이 아닌 이물질을 먹었을 때 군고구마를 씹지 않고 삼키게 하면 이물질이 고구마에 휩싸여 배설되게 됩니다. 고구마에는 섬유질 뿐 아니라 수지(樹脂) 성분이 있어 배설을 촉진시킵니다. 날고구마를 잘라보면 하얀 진이 나오는데 이것은 수지 배당체인 야리핀이라는 성분입니다. 고구마를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는 것도 바로 변통을 좋게 하는 성질 때문인 것으로 설명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우리 인체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고구마가 지니고 있는 성분이 우리의 몸에서 여러 가지 작용을 합니다. 이를 근거해 몇 가지 분류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발암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암물질의 하나인 벤츠피린을 무독화 시키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발암 물질을 억제 시킵니다. 이 물질은 열에 약하므로 생즙을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이것을 확인하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피부암(흑갈소 색소)에 고구마 농축액을 직접 꾸준히 바른 결과 피부암이 고쳐지고 또 다른 경우는 자궁경암 세포를 배양하여 액을 부음으로써 이 세포가 정상적인 세포로 변화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가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구마 상처 부위에 있는 하얀 유액이 공기에 접촉하면 산화되어 검은진으로 변색됩니다. 이것은 상처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서 색깔이 변색되는 것입니다. 고구마 상처 부위의 하얀 유액의 주 성분이 바로 "야라핀’으로 완화 작용의 하제의 기능을 합니다. 야라핀은 가열 조리에 안전하므로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로 식물성 섬유질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식 섬유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무와 고구마인데 그 중에서 고구마는 고지방 저식물성 섬유식이 유발하는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정상화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식후 혈당치의 급격한 변동을 완하시켜 인슐린의 분비를 줄여 몸을 정상화시킵니다. 더욱이 장내 세균중 유익 세균을 증가시키고 비만·대장암·대장 개실증을 예방합니다.
네 번째로 칼슘을 섭취합니다.
과잉의 Na은 세포내의 K를 녹여버려 세포기능을 부진시키며 신장세포의 Na가 과잉되면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K은 야채 속에 많은데, 90%가 삶은 즙 속에 녹아 내립니다. 이즙을 버리지 않고 먹는 방법이 K 섭취량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 담당부서 : 용지면
  • 연락처 : 063-540-4679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