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시정모니터제도란?
시정모니터 제도는 김제시가 시민을 위해 내놓은 시책과 활동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들어보고 개선방안을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자 만들어진 시민참여제도입니다.

시정모니터 체계도

아래 본문에 내용이 있습니다.
  • 김제시청
    (전체부서)
    • 일반시민에게 개선시책 시행
    • 김제시청(총무과)에 모니터링결과통보
  • 일반시민
    • 시정모니터에 여론수렴
  • 시정모니터
    • 김제시청(총무과)에 과제제출
  • 김제시청
    (총무과)
    • 시정모니터에 과제부여
    • 김제시청(전체부서)에 모니터링결과통보
크게보기

개 념

일반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시책이나 시정운영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찰,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평소 시정 주요 시책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 및 언론 등을 모니터링하여 주어지는 과제를 통해 시정 피드백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역 할

비판과 견제 기능, 제안과 참여 기능

일반적인 정의(백과사전, 매스컴 대사전)
  •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청하여 그에 대해 비평하는 사람
  • 백화점, 공장 등에서 TV회로나 방사선 장치 등을 이용하여 특정지역 안팎을 감시하는 장치
  • 특정 기업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어떤 사안에 대해 일반 이용자의 입장에서 비평을 가하거나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
민원 vs 시정 모니터 차이
  • 민원 : 민원제기자(개인 또는 집단)가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거나 불이익을 경감 제거하기 위해 행정당국에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원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행위
    예) 김제시에 바란다, 전자민원(민원상담/신고)
  • 시정모니터 : 시정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조치를 건의하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시책의 불합리를 바로 잡고 다수 시민의 편의 증진, 불편 해소 등에 목적을 두는 일종의 대변 행위

모니터링 수행 절차

문제의 인식, 제기
  • 이런 시책 활동이 과연 필요한가, 불편은 없는가?
  • 김제시가 내세우는 사항이 현실에서 계획대로 실현되고 있는가?
  • 현재 겪는 불편이나 애로사항이 시민 스스로 해결할 수 밖에 없는 사항인가?
  • 혹은 시에서 일을 방치하고 있거나 행정이 미치지 않은 결과는 아닌가?
모니터링 수행
  • 내가 느낀 사항이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것인가를 검토
  • 다른 사람들도 대개 공통으로 느끼는 사항인가?
  • 일시적인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아니면 반복적/장기적이고 다수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문제성격을 규명
보고서 작성
  • 문제의 실상, 불편의 정도, 행정기관의 대응 양상 등을 객관적으로 정리 분석
  • 시민 입장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해결 방안이 있는 경우 그 방법 등도 정리
  • 지적사항은 위치, 내용을 구체적 제시(사진 첨부)

활동방법

시정모니터 제도는 김제시가 시민을 위해 내놓은 시책과 활동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들어보고 개선방안을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자 만들어진 시민참여제도입니다.

지정/현장과제 수행

활동방법 구분별 주요내용, 보상정보 제공
구분 주요내용 보상
지정과제
  • 주요 시책사업에 대해 전체 모니터의 의견 수렴이 필요한 과제
    • 대상 : 모니터 전원
    • 방법 : 전자설문 실시
  • 참여비
    • 단순 전자설문 : 없음
    • 현장 참여가 필요한 설문 1만원 ~ 2만원
현장과제
  • 시민과 밀접한 사업의 현장 확인 점검이 필요한 과제
    • 대상 : 과제별 20명 내외 선정
    • 방법 : 현장 참여 후 결과보고서 작성 제출
  • 활동비 금 1만원~2만원

※ 모니터는 시민을 대표하여 시정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로 대가를 받는 일반적인 아르바이트나 직업과는 성격이 다르고, 다만 과제 참여자에게 현장방문 등에 필요한 소정의 경비 지원

자율 모니터링 활동
  • 지정·현장과제 외에 시정모니터들의 자율적인 모니터링 활동으로 수시 제출이 가능
  • 처리방법 : 시정에 대한 제안·아이디어 ⇒ 이야기방 시민불편사항, 민원신고 ⇒ 김제시에 바란다

모니터 교육

모니터 교육 구분별 기본교육, 사전교육(과제별) 정보제공
구분 기본교육 사전교육(과제별)
대상 모니터 전원 현장과제 참여자
주관부서 총무과 사업추진부서
내용
  • 기본교육실시
  • 모니터링 기본요령 및 숙지사항
  • 결과 보고서 작성요령 등
  • 홈페이지 사용메뉴얼 설명
  • 모니터링 실시목적, 사업개요설명
  • 모니터링 방법 및 보고서 작성요령
  • 기타 주의사항 안내
  • 시 간행물, 홍보물 수시 제공
  • 활동제한
    • 미 실적 모니터 : 당해연도 과제참여 실적이 1회이상 없을 시 익년도 선발 제외
    • 불성실모니터 : 현장과제 모니터링 참여자중 무단결근 및 결과보고서 미제출자는 불성실 활동시점 이후 현장과제 참여 5회 제한
    • 모니터에게 부여하는 과제외에 시정모니터를 사칭하여 김제시와 시정모니터의 명예를 실추시킬 경우에는 시정모니터 자격 박탈

활동유의사항

  • 인지된 문제가 실재(實在)하는지 확인 검증
  • 추상적, 일반적, 상식적 언급은 시책 활용가치가 떨어지므로 구체적이고 체험을 토대로 현장감을 최대한 부각하여 작성
  • 모니터 개인의 의견 뿐만 아니라 주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객관성 제고
  • 제안의 경우 당위론적인 언급은 지양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

활동유의사항 구분별 기본교육 정보제공
구분 기본교육
막연한 문제 제기 안전문제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현실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안심하고 도시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당위적, 상식적 언급 최근 빈번한 사고는 해이해진 안전의식에 기인하는 바가 크므로 안전의식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가 부족한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험물 제거, 주변 정리가 필요하다
그 밖에 부적절한 의견 신문 독자 투고 등을 통해 꾸준히 제기되는 문제 개인 및 집단의 민원내용, 타기관 관련 내용 등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콘텐츠 담당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