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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념

일반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시책이나 시정운영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찰,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평소 시정 주요 시책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 및 언론 등을 모니터링하여 주어지는 과제를 통해 시정 피드백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역 할

비판과 견제 기능, 제안과 참여 기능

일반적인 정의(백과사전, 매스컴 대사전)
  •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청하여 그에 대해 비평하는 사람
  • 백화점, 공장 등에서 TV회로나 방사선 장치 등을 이용하여 특정지역 안팎을 감시하는 장치
  • 특정 기업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어떤 사안에 대해 일반 이용자의 입장에서 비평을 가하거나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
민원 vs 시정 모니터 차이
  • 민원 : 민원제기자(개인 또는 집단)가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거나 불이익을 경감 제거하기 위해 행정당국에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원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행위
    예) 김제시에 바란다, 전자민원(민원상담/신고)
  • 시정모니터 : 시정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조치를 건의하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시책의 불합리를 바로 잡고 다수 시민의 편의 증진, 불편 해소 등에 목적을 두는 일종의 대변 행위

모니터링 수행 절차

문제의 인식, 제기
  • 이런 시책 활동이 과연 필요한가, 불편은 없는가?
  • 김제시가 내세우는 사항이 현실에서 계획대로 실현되고 있는가?
  • 현재 겪는 불편이나 애로사항이 시민 스스로 해결할 수 밖에 없는 사항인가?
  • 혹은 시에서 일을 방치하고 있거나 행정이 미치지 않은 결과는 아닌가?
모니터링 수행
  • 내가 느낀 사항이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것인가를 검토
  • 다른 사람들도 대개 공통으로 느끼는 사항인가?
  • 일시적인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아니면 반복적/장기적이고 다수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문제성격을 규명
보고서 작성
  • 문제의 실상, 불편의 정도, 행정기관의 대응 양상 등을 객관적으로 정리 분석
  • 시민 입장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해결 방안이 있는 경우 그 방법 등도 정리
  • 지적사항은 위치, 내용을 구체적 제시(사진 첨부)
  • 담당부서 : 경제복지국 자치행정과
  • 연락처 : 063-540-3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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