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이트 열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인쇄

본문시작

만경읍(萬頃邑)

동쪽은 청하면과 백산면,남쪽은 백산면과 성덕면,북쪽은 바다 건너 옥구군 회현면과 대야면,서쪽은 진봉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만경읍은 본래 백제 시대에는 두내산현(豆內山縣)으로 두능,두산 (杜陵, 杜山)이라고도 칭하였으며,신라시대에 만경현으로 개칭. 김제군에 영속되었고, 고려시대에 이르러 일시 임피현으로 이속되었다가 예종 원년에 감무를 설치하였으며,그 후 현으로 승격과 동시 부윤현을 관할하였다. 그 뒤는 만경군 지역으로서 만경읍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군내면이라 하여 소죽(小竹), 내죽(內竹),소동(小東),대동(大東), 농촌(農村),장산(長山),대죽(大竹),용동(龍洞), 산본(山本), 외신(外新),독곡(篇谷),중리(中里),외서(外西), 동문내(東門內), 남문내(南門內),남산(南山), 송전(松田)의 18개 리를 관할하였다.

그러다가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북면의 화포(火浦),장흥(長興), 창자(昌子), 대토(大土), 몽포(夢浦), 몽서(夢西),몽동(夢東), 장등(長嶝),화양(化陽),옥산(玉山), 소토(小土),중흥(中興),율리(栗里), 춘천(春川),신덕(新德),제항(提項),송상(松上), 송중(松中),송하(松下)의 19개 리,북일도면의 공향리(公鄕里) 일부,남일면의 부흥리(復興里)와 인흥리(仁興里) 일부,김제군 마천면의 신창리(新倉里)와 송방리(松方里) 일부, 김제군 연산면(延山面)의 산치리(山雄里) 일부를 합하여 「만경면」이라는 이름으로 김제군에 편입되어 대동, 장산,만경, 화포,몽상,소토,송산의 7개 리를 관할하고 있었다.

1995년 1월 1일 김제군이 김제시와 통합됨에 따라 김제시「만경면」이 되었는데, 1995년 3월 1일자로「만경읍」으로 승격 되었다.

만경(萬頃)을 글자대로 풀면 논두렁이 만 개라는 뜻 인데,이는 곧 들이 넓다는 뜻이라고 한다.

자세히보기

죽산면 (竹山面)

백산면 (白山面)

용지면(龍池面)

백구면(白鷗面)

부량면 (扶粱面)

공덕면 (孔德面)

청하면 (靑蝦面)

성덕면(聖德面)

진봉면 (進鳳面)

금구면 (金溝面)

봉남면 (鳳南面)

황산면 (凰山面)

금산면 (金山面)

광활면 (廣活面)

요촌동 (堯村洞)

신풍동(新豊洞)

검산동 (劍山洞)

교월동(校月洞)

  • 담당부서 : 문화홍보축제실
  • 연락처 : 063-540-324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