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진솔한 이야기, 미담사례, 알리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게시하는 김제시민의 사랑방입니다.

건전한 사이버 문화 함양을 위하여 김제시 홈페이지는 실명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게시물이 광고성, 특정인의 명예훼손, 기타 불건전한 내용을 담고 있을 경우, 내용에 관계없이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경우, 시장에게 바란다 또는 민원상담신청 메뉴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해당게시판에 올린 내용은 답변하지 않습니다.
일반 시민의 구인/구직 정보는 구인/구직 게시판을 활용해주세요.

무연분묘개장공고

벌에 쏘였을때 대처요령

  • 오해식
  • 2012.09.19
  • 256

벌에 쏘였을때 대처요령

1. 벌침을 제거한다.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카드를 이용해서 침을 뽑아낸다. 핀셋이나 손톱사용은 자제할것

-말벌의 경우는 벌침이 없으니 유의하기 바람

-본인의 경우 동행한 동료가 입으로 침을 맞은 부위를 신속히 빨아서 독을 제거해 주었는데 입에 상처라도 있으면 좋은 방법은 아닐 것으로 판단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작은 꿀벌, 땡비벌, 쌀살벌은 작아서 독성이 약하지만 말벌은 독성이 강합니다.

-쇼크에 주의해야하며, O형의 경우 알레르기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정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2. 지혈을 한다.

-손가락을 쏘였을 경우엔 손가락 상단부위에 손수건 같은 것으로 독이 번지지 않도록 지혈을 하는 것도 좋으나 알레르기가 심하지 않는 경우엔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3. 민간치료제를 찾아서 대응한다.

-도심지에서 쏘인경우는 병원이나 약국에서 치료를 하거나 약을 구입하면 물론 되지요.

-왕고들빼기(쓴바귀계통)또는 토란을 찾아본다. 봄~가을까지 왕고들빼기/토란은 들판이나 농가에서 키운다.

-된장이 준비되는 경우엔 된장을 발라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효과 없을 수 있습니다.

고추장은 독성이 바르면 더 심해질 수가 있으니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말벌의 독은 산성, 꿀벌의 독은 알카리성(염기성)이라고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