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 공모 선정

  • 문화홍보축제실
  • 2023.01.18
  • 60
 이미지(1)
< 이미지(1)>

김제시(시장 정성주)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2023년 농업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사업은 백구면 소재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스마트팜 교육·실습 등을 이수한

청년 농업인에게 창업과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스마트팜 영농이 가능하도록 생산기반시설을 정비한 농지를 청년농에게 장기 임대하고 원하면 매각하는 사업이다.

 

시는 새만금의 광활한 농생명 용지에 미래 세대인 청년농을 위한 창업특구를 조성하고자 농식품부 공모사업 지역특화 임대형스마트팜 조성사업(7ha- 2022.12.28. 선정) 연계하여 202211월 농업 스타트업단지 3ha 조성 공모사업에 참여하고 서류심사와 전문평가위원의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되어 국비 27억을 확보하고 올해 안에 새만금 농생명용지에 농업스타트업단지를 조성 완료할 예정이다.

 

번 공모는 농식품부가 처음 신설한 사업으로 김제시가 전국 최초로 지역특화임대형 스마트팜과 연계한 농업스타트업 시범단지가 조성되어 새만금에서 청년농들이 스마트팜 등 첨단 영농의 무한한 꿈을 펼치게 될 전망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스파트팜 혁신밸리 배출 졸업생의 안정적인 창업 정착 지원으로 년인구을 유입하여 농촌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대응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한 작물재배에 적화된 스마트팜 IT기술로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스타트업 단지를 시작으로 만금 농생명용지를 대한민국 스마트팜 표준 모델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목록